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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급편 부터는 기초편과 중복되는 학습 내용을 스킵했습니다.*

 

 

1.대시보드 만들기

대시보드를 통해 연간매출,월매출,시도별매출을 연결 가능하다.

1-1.연간매출

 

1-2.월매출

 

1-3.시도별매출

 

1-4.대시보드 만들기

순서: 맨 밑에 대시보드 워크시트를 클릭 -> 왼쪽 상단 크기 항목 부분에 고정된 크기(데스크타 브라우저)로 설정 -> 왼쪽 시트란에 있는 연간, 월간, 시도 매출을 드래그 하여 아래 그림처럼 배치

-> 고객 세그먼트 범례는 아래 그림처럼 부동을 클릭하여 위치 자유롭게 설정 -> (아래 이어서)

-> 대시보드 메뉴의 동작 클릭 -> 동작 추가 -> 필터 -> 아래처럼 설정하게 되면 특정 연간 매출을 클릭시 월간, 시도별 매출에 영향을 준다

-> 같은 과정을 반복하여 월간 매출 클릭 시 연간 및 시도 별 매출에 변화를 주도록 설정한다. -> 고정된 크기에서 자동으로 변경하면 아래와 같이 만들어 진다.

공유하는 방법은 저장한 후, 곧이어 뜨는 웹 상의 url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 할수 있다.(public 버전)

 

 

2. 스토리 만들기

2-1) 연간매출 비교

 

2-2) 제품 대분류 연간 매출 비교

 

2-3) 제품 대분류 분기별 매출비교

 

2-4) 제품 대분류 월별 매출비교

월(주문 일자)는 연속형으로 설정 후 분석패널에 있는 추세선 중 다항식을 선택한다.

 

2-5) 스토리 만들기

순서: 맨 아래 새 스토리 클릭 -> 나타내고자 하는 대시보드를 드래그 한 후, 캡션 박스 안에 스토리를 적는다. -> 다른 대시보드를 드래그 하여 아래 그림처럼 위치 시키면 추가가 된다.

 

완성된 스토리 보드

 

 

3. 퀙 테이블 계산하기

3-1) 누계

합계매출을 2개로 나뉜 뒤, 다른 하나는 퀵테이블의 누계를 클릭 후 이중 축을 걸어주면 위처럼 만들어진다.

 

3-2) 차이

연속형 분기를 열에 넣은 후, 매출 퀵테이블의 차이를 클릭하면 위와같으느 표현을 할수 있다. 바로 전 분기와의 차이를 볼수있다. 색상은 선반에 있는 분기를 색상에 넣어주면된다.

각 년도의 1월을 기준으로 12월까지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테이블을 만들어 본다. 선반과 같이 넣어준 뒤, 퀵테이블을 차이를 클릭 한다. 그러면 직전과의 차이가를 보여준다. 내가 보고싶은 것은 각 년도별 1월을 기준으로 12월까지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이다. 즉 기준이 각 년도별 1월인 것이다. 이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퀙테이블 윗칸에 있는 기준을 첫 번째로 설정한다. 이러면 기준은 2018년도 1월이다. 모든 값이 2018-01과 차이값을 출력한다. 따라서 각 패널마다 1월로 기준을 잡기 위해선 기준 칸 위에 위치한 다음을 사용하여 계산을 클릭 -> 패널(아래로)를 눌러주면 각 년도별 1월이 기준으로 설정된다.

 

3-3) 구성비율

퀵테이블의 구성비율을 선택 후, 계산 편집은 아까와 마찬가지로 패널을 아래로 설정하면 제품 대분류마다 중분류 제품의 비중을 볼수 있다.

 

3-4) 순위

구성비율대신 순위를 선택해준다. 그 후 중분류 내 순위를 보고자 한다면 패널 아래로 설정을 해준다. 매출 값 두개를 추가하여 하나는 전체순위로 변경하고 나머지는 매출로써 표현 해준다.

 

 

4.퀙 테이블 계산하기2

4-1) 비율차이 & 전년 대비 성장률

퀵테이블에서 각각 비율 차이(전월 대비 성장률) 및 전년도 대비 성장률을 만들어 준다. 매출도 따로 추가해준다. 열 선반에 지역을 넣어주면 각 지역별 정보를 볼수 있다.

 

4-2) 백분위수

고객명 필드 레이블에 아래 화살표 클릭 후 필드 -> 합계 클릭하면 매출의 합계를 기준으로 내림차순이 가능하다. 마크의 합계 매출에서 백분위수를 클릭 - > 테이블 계산 편집에서 내림 차순으로 정렬하면 수능처럼 상위 몇퍼센트 개념을 사용 할수 있다.

 

4-3) 이동평균

연속형 분기와 매출값으 아래처럼 넣은 후, 측정값을 이동평균으로 변경한다. 매출과 같은 축 선상에서 비교 하기 위해서 매출 값을 드래그 하여 결합된 축을 적용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그래프를 볼수 있다.

이미지에서 이전 값 5라고 적혀 있다. 현 시점이 2021년 4분기라면 이전 값 5개인 2020 분기3~2020 분기3 + 자기 시점인 2021 4분기까지 총 6개를 평균 낸다는 뜻이다.

 

4-4) YTD총계(Year To Data Total)-누적값 개념

퀵테이블의 YTD 클릭 후, 매출을 추가했다. 2018년 1월, 2월 합계가 2018년 2월의 YTD 칸에 표현되어있다. 각 년도별 누적값을 볼수 있다.

 

5.계산된 필드 만들기

5-1) 집계 계산식 만들기(새로운 필드 만들기)

계산식 필드에 들어가서 sum([수익])/sum([매출]) 을 생성하면 수익률 계산식 필드가 생긴다. 이를 위처럼 자리에 올려주면 0으로 출력한다. 디폴트 값이 정수이기 때문에 이를 백분율로 수정 후 소수 둘째자리까지 출력하게 설정한다.

 

5-2) IF 계산식 만들기

계산된 필드를 사용하여 2억을 기준으로 위 처럼 구분이 가능하다

첫번째 방법: if sum([매출]) >=200000000 then '2억 이상' else '2억 미만' END

두번째 방법: iiF(sum([매출])>=200000000,'2억 이상','2억 미만')

세번째 방법(권장): sum([매출])>200000000 <- 이 방법은 boolean을 사용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표현이 가능하다. 또한 처리속도가 빠르다.

 

6. 매개 변수 만들기(1)

1) 범위형 매개 변수

매개변수의 값이 변화함에 따라 매출액 구분도 동적으로 변화 할수 있도록 실습해 본다. 매개변수 생성 후, 계산된 필드 에서 sum([매출])> 매개변수로 설정한다. 또한 참조선에도 매개변수를 걸어주면 위 그림처럼 나온다. 아래 내용은 실습 과정 중 일부분이다.

참조선에 매개변수를 넣고 레이블에는 사용자 지정으로 하여 작성자 마음대로 설정가능하다. 여기서, 매개변수를 색상에 넣지 않고, 매개변수를 걸어준 계산식 필드를 색상에 넣어 줘야한다.

 

2) 목록형 매개 변수

매개 단위를 통해 단위 변경을 한다. 목록형 매개 변수생성 후 계산된 필드로 걸어 준 뒤에 이미지 처럼 해당 계산식을 마크에 넣어준다.

매개변수 만들때 표시형식은 작성자가 임의로 변경 가능하다. 왼쪽 값을 매출액과 나누면 단위가 변경이 가능한데 해당 작업은 아래 계산식 필드를 통해서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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