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학습 내용은 iflearn의 태블로 강의입니다.
1. 주제에 적합한 시각화 방법(1)-시간의 흐름에 따른 화면 구성하기
1-1)라인 차트
*완성본 미리보기
1 step) 누적매출 추이 만들기
시도가 경기도라면 매출값을 출력하고 아니면 null을 출력하는 계산식 필드를 만든다. 같은 원리로 서울 매출 계산식 필드를 생성해 준다.
경기도 매출, 서울특별시 매출을 행 선반에 올린 뒤 누계로 변경한 후 이중축&축 동기화 적용한다.
2019년 12월을 기준으로 증가 한다는 의미를 전달해주기 위해서 x축의 참조선을 선택 후 위 처럼 설정한다.
2 step) 누적매출
경기도 누적 매출 -> 텍스트에 삽입 후 서울 누적 매출은 떠블클릭한다. 서식을 이용하여 위 처럼 모양을 갖춘 뒤 도수 설명은 나오지 않도록 설정한다.
3 step) 대시보드 만들기
누적 매출 추이, 누적 매출을 넣은 뒤 위 처럼 정리만 간단하게 하면 완성된다.
1-2)영역 차트
*완성본 미리보기(1)
*완성본 미리보기(2)
1 step)
시도를 필터 적용하여 서울과 경기도만 체크한다.
마크를 영역으로 표시한뒤, 시도를 색상마크에 넣어주면 위처럼 표현이 가능하다. 경기도 VS 서울의 매출을 누계 형식으로 겹쳐서 표현했는데, 경기 따로 서울 따로 매출을 표시하고 싶다면 2 step 과정을 참고하면 되겠다.
2 step) 경기도 평균 분기별 매출
행,열 선반을 설정 뒤, 분석패널에서 평균라인을 적용해준다.
3 step) 서울특별시 평균 분기별 매출
서울매출을 행 선반에 넣어 준 뒤 색상은 오렌지로 설정한다.
4 step) 경기도 평균 분기별 매출(2) ->평균 매출액 텍스트만 출력
위 워크시트에서 계산식 필드를 사용하여 경기도 평균 금액을 구한다.
열 선반에 있던 연속혀 분기를 ctrl잡고 드래그 하면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수식이 생긴다.
자동으로 생긴 수식에 : sum([경기도 매출]) 을 입력한 후 맨 앞에 AVG을 붙이면 평균 금액을 알수있게 된다.
계산식이 만들어 졌으면 열 선반의 분기는 버리고 방금 만든 계산식 필드를 텍스트에 넣는다
경기도 분기별 평균 매출이 출력된다. 텍스트 크기 및 레이블 편집을 통해서 정리를 해준다.
이 과정을 서울특별시에도 똑같이 적용한다.
5 step) 서울특별시 분기별 평균 매출(평균 매출액 텍스트만 출력)
경기도 분기별 평균 매출과 같은 과정으로 만들어 준다.
6 step) 대시보드 만들기
각 분기별 배출 그래프를 넣은 뒤 좌측 하단의 부동을 클릭한다.
경기도 평균 분기별 매출 과 서울특별시 평균 분기별 매출을 그래프위에 올려준 뒤 알맞게 크기 변경해준다.
1-3) 막대차트
*완성본 미리보기
1 step) 서울특별시 분기별 매출
평균이상, 이하에 따른 색상 구분을 하도록 아래 계산식 필드를 만들도록 한다.
계산된 필드를 색상 마크에 넣은 후 평균라인을 적용하면 쉽게 구분 할수 있다. 막대들이 서로 붙어 있는 이유는 '분기'가 연속형이기 때문에 불연속형으로 변경하면 떨어뜨릴수 있다.
분기를 불연속형으로 변경시 위 처럼 변경 가능하다.
2 step) 고객 세그먼트별 누적 매출
마크의 고객 세그먼트 -> 정렬 클릭 후 위 내용처럼 변경한다. 매출 합계 기준으로 오름차순 설정 후 닫아 준다.
y축을 구성 비율로 변경해서 다르게 표현할수도 있다. 아래를 참고해 보자
매출의 합계에 대한 구성 비율로 변경이 가능하다.
2. 주제에 적합한 시각화 방법(2)-순위 기반 비교
2-1) 막대차트
*완성본 미리보기
MTD VS PMTD 두 개를 비교해 보고, 특정 날짜를 기준으로 색상도 표현해 본다.
1 step) MTD,PMTD 만들기
현재 값은 2021-06-30일로 설정하고 나머지도 이미지 처럼 맞춰준다. 매개변수 표시 클릭 후 표현방식을 '입력'으로 변경한다.
MTD 계산식 필드를 만들어 본다.
p.날짜가 2021-06-30이라면, MTD은 같은 달이면서 30일 이전 날짜들을 모두 보여준다. 즉 6월1일 ~30일까지를 보여주는 계산식이다. 이를 필터에 넣는다.
저번 시간에 배웠던 것 처럼 필터를 사용하면 속도가 느려질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필터는 지양하는 편이 좋다. 따라서 아래 이미지처럼 계산식 필드를 만들면 필터가 필요 없어진다
c.MTD를 마크의 합계(수익)와 교체한다.
PMTD 계산식 필드를 만들어 본다.
MTD가 당월에 대한 수익이였다면 PMTD는 전월에 대한 수익이다.
2 step) MTD & PMTD를 활용한 완성본 만들기
이제 MTD & PMTD을 이용하여 새 워크시트에 본격적으로 그래프를 그려보자.
위 처럼 설정을 하면 그래프가 나타난다. 여기서 순위를 넣고 싶다면 계산식 필드를 이용하면 된다.
연속형 -> 불 연속형으로 변경후 레이블 마크에 넣으면 순위를 볼수 있게 된다. 더 나아가서 순위에 단위를 계산식을 통해 적용해 보자.
해당 접미사 계산식을 레이블에 넣어준다.
머리글 표시 해제와 레이블 위치 조정을 하면 아래와 같이 깔끔하게 만들수 있다.
이제 여기에 PMTD(전월)을 넣어서 비교하도록 만든다.
PMTD를 열 선반에 넣은 후 마크의 합계(c.PMTD)에서 모든 값을 빼주고 간트차트로 변경한다.
PMCD를 이중축으로 합치면 MTD가 원으로 변경 되는데, 이럴땐 다시 막대로 변경해준다.
축 동기화를 해준다. 이로써 전월 대비 당월에 얼만큼 수익이 증감했는지 한눈에 알수 있다.
2-2) 라인차트
*완성본 미리보기
1 step) 제품 중분류별 넘버
기본 셋팅으로 행,열 선반과 측정값을 위 내용처럼 넣는다. 단 할인율은 평균 집계로 설정한다. 그리고 제품 중분류에서 수익기준으로 정렬을 하게 되면 위와 같아진다.
2 step) 연간 수익기준 순위
행 선반의 합계 수익을 순위로 변경 하고 '다음을 사용하여 계산' -> '제품 중분류' 를 클릭한다. 그러면 제품 중분류별 순위가 매겨진다.
눈금의 반전을 선택해서 1위가 맨위로 오게끔 한다.
합계(수익)(2)의 순위도 반전을 시킨다.
합계(수익)(2)의 레이블에 합계(수익)을 넣으면 순위가 표시된다. 레이블의 세로 -> 가운데 정렬을 누르면 위 처럼 원 가운데 순위가 표시된다.
3 step) 대시보드 만들기
크기는 자동으로 설정하고 전체보기로 크기를 조정한다. 제품 중분류에 마우스 오바 했을때 순위가 나타나는 하이라이팅을 적용한다.
필요한 모든 설정을 완료 후 확인을 클릭한다.
2-3) 텍스트
*완성본 미리보기
매출을 기준으로 시군구별 순위를 매긴다.
1 step)
시도필터는 서울만 체크 하고 매출과 시군구는 위 처럼 설정해준다.
순위를 매기기위한 계산식 필드를 만들어준다. -> 불연속형으로 따로 설정해준다.
순위를 나타낼때 '01위' 형식으로 표현하기 위해서 그림처럼 설정해준다.
3. 데이터 시각화를 더 돋보이게 만드는 요소(1)
3-1) 색상
*완성본 미리보기
1 step) 2020년 수익대비 워크시트 생성하기
2020년 수익과 2021년 수익을 기준으로 색상을 비교해보자.
하나의 덩어리로 만들기 위해서 집계방식을 sum으로 설정한다 2021년 수익 계산식 필드도 위 처럼 만들어 준다.
2020수익 대비를 만들어 준 뒤, 백분율 소수점 첫째자리까지 설정해준다.
2020년 수익 대비을 행 과 색상에 넣어주면 된다.
2 step) 월별 수익 비교
가운데 값 0을 기준으로 +,-성장 두가지로 색상을 입힐수 있다. 레이블에 2020수익 대비를 넣으면 전년도와 얼마나 차이가 났는지 볼수 있다. 위 데이터를 이용하여 계절별 수익비교를 만들어 보자.
3 step) 계절 수익 비교
Datepart는 불연속형태로써 날짜 -> 정수로 변경해주는 함수이다.
계절을 열 선반에 넣으면 계절별로 수익 비교 수치가 나온다. 가을 부터 나오기 때문에 이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기본 속성의 정렬을 활용한다.
정렬기준을 수동을 하고 봄,여름,가을,겨울로 수정해준다.
4 step) 지역 수익 비교
열 선반에 지역을 넣는다.
5 step) 시도 수익 비교
지역뒤에 시도를 넣는다.
6 step) 대시보드 생성
세로개체를 넣은 뒤, 만들어 놨던 워크시트 네개를 차례대로 넣는다. 전체보기를 통해 간격 동일하게 설정시킨다.
3-2) 모양
*완성본 미리보기
1 step)
아이콘을 만들기 위해서 먼저 위 계산식을 만든다.
마크를 모양으로 변경 하면 강원도만 다른 모양을 가진다.
적용할 모양을 다운 받아서 위 경로에 저장해준다.
sad-울고 있는 모양 차례대로 선택 후 모양 할당을 눌러준다. 스마일도 같은 과정을 반복 한 후 확인을 눌러준다
2020 수익 대비_Icon을 색상마크에 넣으면 위 처럼 표현이 가능해 진다.
+2021-08-30 학습내용 추가합니다.
4. 데이터 시각화를 더 돋보이게 만드는 요소(2)
4-1) 맵에 다중 마크 계층지원
*완성본 미리보기
지도에 대한 파이, 시도에 대한 파이, 전체종합에 대한 파이 이렇게 세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좌측 상단 페이지 란에 분기가 있다. 이렇게 되면 분기별에 따른 차트를 변경하면서 볼수 있다. 변경하는 곳은 가장에 위치한 분기(주문 일자)의 화살표를 클릭하면 된다.
맵에서 표현할수 있도록 기준점을 임의로 계산식을 이용하여 만들어 준다. 맵 형태로 표현 할수 있는 함수인 makepoint(위도,경도)를 사용해 준다. 임의로 0,0 위도경도를 위처럼 넣어준다. 만들어진 계산식을 보면 데이터 유형이 지구본 모형 즉, 맵 형태로 만들어 졌음을 알수있다.
이를 떠블클릭하면 0,0인 아프리카 해안쪽을 가리키게 된다. 마크 상태를 맵이 아니라 파이로 변경한다.
마크상단 빈 여백에 min(1)를 입력한다.
마크 상태를 세부정보가 아닌 크기로 변경한다. 이렇게 되면 파이의 크기를 조절할수 있다. 왜 굳이 min(1)를 만들었을까?
기존에 있던 것에다가 크기를 최대로 올려봐도 저 정도 밖에 커지지 않는다. 더 크게 하기 위해서 min(1)을 이용 해야 한다. 최소값을 1로 정함으로써 설정값 자체를 키우는 것같다. 다음으로는 지역별로 색상을 입혀준다. 지역필드 -> 색상, 매출 -> 각도 마크에 각각 넣어준다.
지역의 정렬 기준은 위처럼 설정해준다.
이렇게 만들어진 파이에 안에 시도별 계층을 추가 해준다.
아까 만들었던 기준 포인트 필드를 드래그하여 맵 위에 옮기면 위 그림처럼 마크 계층 추가가 뜬다. 아이콘 위에 해당 필드를 넣어준다. 그러면 기준 포인트(2)에 대한 마크가 생성되고, 여기에 시도별 정보를 넣어주면 계층 추가가 완성된다.
지역을 색상마크에 넣어 준 뒤, 시도 필드를 레이블에 넣는다.
지역과 시도 이름이 겹쳐서 지저분해 보인다. 시도별 이름을 모두 두자리로 깔끔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계산된 필드를 통해 해결할수 있다.
case 함수를 이용하여 두 자리로 통일해줄 수 있다. 이를 레이블에 넣어준뒤 정렬기준 필드, 내림차순, 필드명은 매출로 정렬기준을 설정한다.
매출을 각도에 넣어주면 오른쪽 그림처럼 만들어진다.
기준 포인트 계층을 추가 한뒤 매출을 레이블에 넣어주면 가운데 매출 합계를 볼수 있다. 뒷 배경에 지도 그림을 제거할려면 아래 처럼 실행해준다.
없음을 클릭 한뒤에 배경 서식에 가서 아래처럼 적용해 준다.
행,열 선반에 있는 머리글 표시 해제 후, min(1)의 도구 설명에 포함을 해제 시키면 마우스 오버 시 나타나는 설명들을 제거할수 있다. (기준 포인트 1~3모두 해제)
각 분기별로 흐름을 살펴 보기위해서 주문일자를 페이지에 넣어준다 이때, 분기형식으로 넣는다. (연속형)
오른쪽에 페이지 컨트롤러가 생긴다. 재생 버튼을 눌러주면 분기별로 흐름을 볼수 있다.
가운데 매출 값을 각 년도의 분기별 매출 값을 누계 형태로 바꿀수 있다. 즉, 각 년도의 분기별 합계를 가운데에 표시하겠다는 뜻이다.
기준포인트 1~3의 매출를 누계 형식으로 바꾼 뒤,
테이블 계산에서 특정 차원 -> 주문 일자의 분기를 모두 클릭 해준다.
4-2) Mapbox활용
*완성본 미리보기
맵박스와 연동하여 표현 할수 있도록 해보자.
7개의 템플릿이 있다. 사용하고자 하는 템플릿을 선택해 준다.
원래대로 돌아가기 위해서 style을 선택한다.
태블릿에 적용하기 위해서 위 그림처럼 클릭해준다.
시도를 맵 형태로 변경해 준다. 시군구도 같은 과정을 거친다. (카운티)
이 둘에 대한 계층을 만들어 준다. 이름을 '지도'라고 설정한다.
시군구를 떠블클릭하면 위 지도처럼 나온다.
맵 관리를 통해 맵 박스를 추가 해준다.
복사한 URL을 넣어주면 된다.
좀더 자세히 보기 위해서, 시도 필터를 서울만 해당하여 올려준다.
마크에 순차적으로 넣어주면 새로운 맵 형태에서 값을 표현 할수 있다.
5. 우수한 대시보드 구성하기
5-1) 통일성을 갖추기
*완성본 미리보기
상단에 특정 연도를 클릭하면 아래 트리맵에서 각 시도별 매출값이 나오도록 하는 대시보드이다.
트리맵의 특정 지역을 또 클릭하면 위 처럼 막대그래프를 볼수있다. 위 그림은 경기도의 각 시군구별 매출값을 보여준다.
1 step) 상단에 위치할 하이라이트 테이블 만들기
하이라이트 테이블을 선택한다.
위 처럼 서식으로 정리를 해주면서 마무리 해준다.
2 step) 트리맵 만들기
시도별 매출을 위 트리맵으로 간단하게 만들어 줄수 있다.
3 step) 시군구 별 막대 차트 만들기
시군구 중첩의 합계 매출을 눌러주면, 앞에 있는 시도 까지 고려하여 시군구별 매출 기준으로 내리차순 정렬이 된다.
매출필드를 각각 레이블과 색상에 넣어준다.
4 step) 대시보드 만들기
각 워크시트를 위 처럼 배치해 놓는다. 위에서 아래로 세부적인 정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세부적인 정보 흐름을 만들어 놓는 것이다.
상단의 연도 매출을 클릭하면 시도별 매출이 변경되도록 설정 해준다.
모든 값 제외를 선택함으로써 선택된 것 말고는 모두 제외를 해준다.
특정 시도를 한번 클릭 후 다시 클릭하면 시군구별 매출 공간이 아예 사라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친다.
가로개체를 가장 왼쪽에 넣어준다. 그 공간에 시도별 매출을 넣어준다.
시군구별 매출을 시도별 매출 오른쪽에 넣어준다.
그러면 위 와 같이 표현된다. 시군구별 매출 제목을 숨기기 누르면
사라지는 것처럼 꾸밀수 있다.
5-2) 심플하고 사용자 관점에서 꼼꼼하게 가이드하기
*완성본 미리보기
각 고객별 수익과 할인율 상관관계를 scatter plot 차트로 표현해본다. 그리고 수익이 가장 높은 고객과 낮은 고객의 이름을 표시해준다. 또한 상단에는 각 고객에 대한 정보를 표현해 보도록 한다.
1 step) 수익과 할인율의 상관관계 그리기
할인율의 집계 방식을 평균으로 변경해준다. 그리고 숫자형식을 백분율 둘째자리로 설정한다.
행,열선반에 각각 할인율과 수익을 넣고, 고객명을 세부정보로 입력해준 뒤 색상에 수익을 넣어서 수익별 구분이 가도록 해준다.
최고 수익과 최저 수익의 고객명을 표기해주기 위해서 위 처럼 계산식필드를 생성해준다. 이때 then [고객명] 으로만 적어주면 에러가 난다. window_max 같은 집계 함수를 사용했을때 고객명도 집계방식으로 바꿔줘야 한다(이부분은 이해가 잘 안감) 차원에 있는 값을 집계로 변경해주기 위해서 ATTR을 적용해준다.
위 처럼 변경해주면 최고 수익과 최저 수익 고개명만 알수 있다.
2 step)
각 고객별 가장 처음 주문한 날을 추출하고자 한다. 이를 추출하기 위해서 계산된 필드를 만들어 준다.
행 선반에 넣은 뒤 불 연속형으로 적용한다. 이와 반대로 위 계산된 필드를 max로 고치면 '최근 구매일'을 구할수 있다. 마찬가지로 행 선반에 넣어준다.
1 step 에서 최저수익을 기록한 고객 정보만 보이도록 하기 위해서 집합을 활용한다.
고객명의 집합을 누르고 이서준 고객을 선택한다. 열 선반에 넣으면
in, out 아래 이미지처럼 표시가 나온다.
out 부분은 숨기기를 해주고, IN 머리글도 숨기기 해준다.
나머지 값을 하나씩 넣어준다. 수익기준으로 순위도 표현해주기 위해서 계산된 필드를 아래처럼 만들어준다.
만들어진 계산된 필드도 넣어준다.
위 그림처럼 정리를 해준다.
3 step) 대시보드 만들기
부동인 상태로 고객별 정보를 옮겨준다.
텍스트 개체를 하나 만들어서 첫구매일, 최근 구매일을 만들어준다.
집합값 변경을 통해 특정 고객의 정보를 볼수 있도록 한다.
6. 데이터 구하기
6-1) 공공 데이터 활용하기
국가통계포털 사이트 이동
상품군별의 합계와 판매매체별의 계를 제외해준다.
합계 선택 -> 제외 선택 후 확인버튼 누른다.
같은 원리로 계를 제외해준다.
열 데이터 모두 선택 후, 피벗을 클릭한다.
위와 같이 표현방식이 변경되고, 피벗 필드명을 날짜 타입을 변경해준다. (상단의 ABC를 날짜로 ) 날짜 타입으로 바뀌다 보니까 일자가 임의로 추가가 된다.
컬러명은 아래와 같이 수정해준 뒤 시트로 이동한다.
위 처럼 만들어 준 뒤, 새 워크시트로 이동한다.
데이터 원본의 거래액 단위가 백만원이였다. 단위까지 적용시켜서 레이블에 넣어보자.
서식에서 숫자는 두자리로 변경한다. 2017년에는 각각 3.92조, 3.39조 였는데 2021년에는 그 격차가 크게 벌어졌음을 볼수있다.
6-2) 구글 시트 활용하기
위와 같이 주식데이터를 가져올수 있다.
옆 칸에는 close 대신 open을 넣어서 데이터를 가져온다.
같은 원리로 row,high를 불러온 후 태블로에서 불러오기를 실행해 보자.
태블로의 자세히 -> 스프레시트 클릭한다. 본인의 계정 클릭 후 연결해주면 된다.
Date1,2,3는 숨겨준다.
date필드의 시간은 활용하지 않으므로 날짜로 타입을 변경시켜서 제외시켜 줄수 있다.
+2021-08-31 학습내용 추가합니다.
7. 분야별 대시보드 만들기(1)-인구 데이터
7-1) 우리나라 인구수 대시보드 만들기
연령별 인구통계 자료를 다운받는다.(피벗을 활용하여 위 처럼 만들어 준다) 피벗 필드명의 성별과 나이를 분할해 준다.
피벗 필드명의 오른쪽 클릭 하면 사용자 지정분할이 있다. 스페이스 바 기준이며 분할해제는 전체로 설정해준다.
피벗 필드명 - 분할3 을 보면 '이상'이 있는데 이를 분할2와 합쳐준다. 그러기 위해선 계산식 필드가 필요하다
피벗 필드명- 분할 2의 오른쪽 클릭-> 계산식 필드에 가서 아래 처럼 수식을 적어준다.
계산된 필드 적용 후, 위 그림처럼 필요없는 컬럼 정리 및 필드명 변경해준다. 행정기관코드는 숫자로 되어 있는데 이는 문자열로 변경해주면 아래그림처럼 된다.
해엉기관을 보면 시도와 시군구 같이 병합되어 있는데 이 역시 분할해준다. 방법은 위에서 했던 분할과 같다.
분할이 3개로 나뉘어 진다. 컬럼명을 아래와 같이 변경해준다.
일반구는 시군구보다 더 하위 개념이다. 일반구는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구가 없는 지역만 필터링을 아래처럼 진행한다.
값이 없는 빈칸을 선택 후 확인 클릭한다.
시군구가 없는 서울특별시는 25개구를 모두 합산한 결과 이기 때문에 이 역시 필요없다. 이를 단순히 필터링을 적용하면 안된다. 왜냐하면 세종특별자치도는 시군구가 없기 때문에 사라질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행정기관코드를 이용하는 것이다. 맨 앞자리의 두자리는 시도에 대한 부분이며 그 뒤의 두자리는 시군구에 대한 두자리이다. 즉, 필터링을 뒤에 연속된 8개의 0이 있는 것에만 제외 처리를 하면 된다.
0 여덟개가 끝 부분에 해당되는 경우 '제외'처리하는 과정이다. 또한
출장소가 포함된 곳은 우리가 원하는 데이터가 아니므로 제외처리해준다.
출장소가 포함된 것은 제외 처리를 하고 확인을 눌러준다.
모든 과정이 정리된 데이터 모습이다. 9618의 행을 가지고 있다. 본격적으로 워크시트로 이동해 보자.
1 step) 시도, 시군구를 맵으로 표현하기
시도를 지리적 역할의 '시/도'로 변경해준다. 시군구는 '카운티'로 변경한다. 시군구를 드래그 하여 시구 위에 위치하여 계층을 만들어 준다. 이름은 지도라고 설정해준다.
우측 맨아래 알수없는 항목을 선택 후 위치편집을 클릭한다.
세종특별자치시가 시도명은 있지만 시군구명은 따로 표시가 없기 때문이다. 이럴땐 인식할 수 없음 항목에 아래 처럼 입력하고 확인눌러준다.
확인을 누르면 보이지 않았던 세종특별자치시가 보이게 된다.
인구수를 색상에 넣고 색상표를 위처럼 변경한다. 그리고 반전을 클릭 후 적용을 선택해준다.
파란색이 너무 많이 있는 것 같다. 좀더 구분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 고급버튼을 클릭한다.
가운데 값을 인구 20만을 설정해준다. 20만을 기준으로 색상을 대비하도록 한다.
다른 나라는 보이지 않도록 투명도 100% 설정해준다.
2 step) 남녀 인구 비교
위 방식보다는 남녀가 확실히 분리되어 비교할수 있도록 해준다. 그러기 위해서 계산된 필드를 아래처럼 만들어준다.
인구가 남자라면 마이너스 인구수, 여자라면 양수로 표현해준다. 해당 필드를 열 선반에 대체하여 넣어주면 아래와 같이 변한다.
하지만 남자 부분은 마이너스 값으로 표현되는 문제점이 있다. 이를 해결해보자.
아래 머리글 서식에서 위 처럼 설정을 완료 후 사용자 지정으로 넘어간다.
사용자 지정에서 위처럼 변경해준다. 이러면 모든 값들이 절대값으로 표현된다.
3 step) 대시보드 만들기
시군구별 인구수 지도에서 클릭하면 오른쪽 성별 연령별 인구수가 반응하도록 설정해본다.
시군구별 인구수 지도의 필터를 선택만 하면 된다.
8. 분야별 대시보드 만들기(2) - 주식데이터
8-1) 네이버 금융에서 데이터 수집하기
시가총액이라는 맨 위에 테이블과 그 바로 아래 테이블은 해당되는 회사들의 주식데이터 테이블이 있다. 태블로를 통해서 두번째 테이블을 가져오도록 한다.
2번째 테이블의 4번째 페이지까지 긁어 오도록 해보자.
1 step) 구글시트
네이버 시가총액의 URL을 넣은 뒤, 형식은 table로 가져오고, 두번째 테이블에 해당되는 정보를 가져오기 때문에 마지막에 2를 적어준다.
1페이지에 대한 50개 기업을 볼수 있다. 해당 페이지를 복제해준다. 복제된 시트를 2페이지라고 변경해준다.
네이버 금융의 2페이지 URL을 복붙하여 enter 하면 내용이 바뀐다. 이를 반복하여 4페이지까지 만들어 준다.
2 step) 태블로에 적용하기
1페이지 밑에 나머지 데이터를 이어 붙이려면 유니온으로 적용해야 한다. 위 그림처럼 2페이지를 드래그하여 겹치면 유니온이라고 뜬다.
위 그림 순서대로 적용하여 4페이지까지 이어 붙이면 완성된다.
하지만 이보다 더 빨리 적용하는 방법은 따로 있다.
위 방법으로 빠르게 만들수 있다.
테이블 이름, 토론실 컬럼은 숨기기 처리하고 워크시트로 이동한다.
3 step) list 워크시트 만들기
N은 1~200까지 있다. 이를 차원으로 옮긴 뒤 사용하도록 한다. 또한
등락률은 문자열에서 숫자(실수)로 변경한뒤 측정값으로 변환을 눌러준다. 숫자형식은 백분율 소수점 둘째자리 까지 설정하며 사용지 지정에서는 아래처럼 지정해준다.
외국인 비율 컬럼도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표현되도록 수정해준다.
전일비를 보면 아이콘의 상승,하락 표시가 없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계산식을 아래처럼 만든다.
제목 전일비는 기존의 전일비와 구분하기 위해서 한칸 띄어서 저장해준다.
새로만든 전일비를 넣어준다. 현재가를 맨 앞에 넣고 싶다면 현재가를 차원 값을 변경해주면 된다. 이를 위해서 계산된 필드를 아래처럼 만들어준다.
해당 현재가를 전일비 앞에다 놓아준다.
4 step) 페이지 만들기
4페이지까지 만들기 위해서 매개변수를 활용해 준다.
위 그림 처럼 정리된 내용에서 보고 있는 화면과 보지 않는 화면에 대해서 색상을 달리하여 구분하도록 해보자.
만든 계산식 필드를 색상에 넣으면 현재 페이지에 색상이 입혀진다.
5 step) 대시보드 만들기
페이지 버튼을 누르면 변경되도록 만들어 준다.
fp. fage Number를 List워크시트 필터 안에 참으로 설정해준다.
9. 분야별 대시보드 만들기(3)- 유튜브 데이터
1 step) 유튜브 데이터 수집
안내된 URL로 들어가서 here를 클릭한다. 제공된 영상링크들을 스프레드 시트에 복붙한다.
해당 URL를 가지고 데이터를 수집하려고 한다.
각자 구글 계정 로그인 후 unsafe부분을 클릭한다.
싫어요 정보도 추가해 보자.
아무 곳에 클릭 후 ctrl+v -> like 검색
해당 부분을 복붙하여 아래처럼 싫어요도 추가한다.
dislikes를 주석에도 추가해준다. 그리고 상단에 있는 실행버튼을 클릭한다.
해당 오류가 뜬다. 컬럼은 like 까지 6개 뿐인데 싫어요 까지 7개를 가져오려고 하니까 매칭이 안되서 발생한 오류인 것이다.
6으로 적혀 있는 곳을 7로 변경해준 뒤 실행 선택하면 된다.
컬럼명을 dislikes로 변경해준 뒤 태블로로 불러와 준다.
2 step) list 생성하기
필요없는 컬럼은 숨기기 처리 한 후 시트로 넘어간다.
비디오 타이틀을 클릭하면 유튜브 페이지로 이동하게끔 설정해본다.
행선반의 비디오 링크를 세부정보에 넣는다.
3 step) 조회수별로 트리맵 생성하기
두개 선택 후 트리맵을 클릭한다.
view를 도구 설명에 넣어서 마우스 오버 했을 시 정보가 나오게끔 설정한다. 이때 구성 비율로 표현되게끔 퀵 테이블 계산에서 수정해준다.
4 step) 대시보드 만들기
왼쪽의 트리맵을 클릭하면 오른쪽 list에 해당되는 정보가 하이라이팅 되는 작업을 진행한다.
왼쪽은 조회수 기준으로 정렬이 되었지만 오른쪽은 타이틀을 기준으로 정렬이 되어 있다. 정렬이 서로 안맞는다.
view 컬럼에 내림차순을 클릭하면 정렬이 맞춰진다.
오른쪽 list의 타이틀을 클릭하면 해당되는 영상 페이지로 이동하게끔 만들어 준다.
해당 링크를 클릭하면 페이지로 이동하게 된다.
'Data Di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08-26(딥러닝 수학 12_mini batch & for one sample-Theory) (0) | 2021.08.26 |
---|---|
2021-08-24(딥러닝 수학11_Cost function & Feature Scaling) (0) | 2021.08.24 |
2021-08-19(딥러닝수학10_Loss function & Gradient Descent) (0) | 2021.08.19 |
2021-08-18,20(태블로_고급 맛보기) 2편 (0) | 2021.08.18 |
2021-08-13(태블로_고급 맛보기) 1편 (0) | 2021.08.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