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오늘은 깃허브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그 전부터 몇번 시도는 했었으나 branch는 뭐고 commit은 뭔지 도통 감이 잡히지 않아서 나중에 하기로 미룬지가 거의 반년이 넘어 갔습니다. 공부 할수록 깃허브의 중요성을 조금씩 알게 되었고, 프로젝트를 만들면서 버전관리에 중요성을 깨달았는지라 오늘 시간을 내어봤습니다.

 

개념을 빠르게 배우기 위해서 유튜브 강의를 시청했습니다. (아래는 해당 링크 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27WScuoKQs&t=751s 

영상 총 길이가 1시간 좀 넘었는데, 좋은 설명 덕분에 이해하기 수월했습니다. 현재는 배운내용을 토대로 commit과 push를 연습 중에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몇 시간동안 제 발목을 잡은 에러가 있었습니다. 소스트리에서 push를 누르니까 비밀번호를 누르라고 해서 깃허브 비번을 입력했더니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다시 푸시를 눌러도, 재설치를 해봐도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알고 보니 해당 비밀번호는 깃허브 홈페이지에서 할당받은 토큰을 넣는 것으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구글링하면서 이것저것 시도하다가 ssh로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참고했던 ssh 적용방법 블로그는 아래에 걸어 두겠습니다.

https://happysalmon.tistory.com/3

 

(소스 트리) 깃랩을 이용한 소스트리 SSH key 등록 방법

소스 트리 다운로드와 깃 랩(Gitlab) SSH key 키 등록 방법, 프로젝트 클론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 소스 트리 링크 다운로드 및 회원가입 2. 깃 랩(Gitlab) 링크 회원가입 순

happysalmon.tistory.com

 

그런데, 위 과정으로만 했더니 또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에러 메세지를 읽어 보니까 저는 좀 다른 방식으로 해야했음을 알게 되었어요.

블로그에서는 위 이미지처럼 ssh 클라이언트를 OpenSSH로 변경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ssh키는 내가 ssh키를 저장해 놓은 위치입니다. 아무튼 이 과정대로 따라가니까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나머지 모두 같지만 딱 하나 다르게 설정하니까 push가 되었습니다. 해당 블로그가 틀린 정보를 소개해준게 아닙니다 다른 블로그들 보면 같은 방법으로 안내를 하고 있는데, 저는 좀 다른 케이스 인것 같더라구요. 정확한 원인은 잘 모르겠지만 나도 이제 깃허브를 사용할수 있다는 생각에 좋았답니다 

 

이참에 현재 진행중인 따릉이 프로젝트도 버전관리 하고 싶어서 코랩으로 깃허브 연동까지 진행했습니다. 코랩의 깃허브 사본저장만 누르면 끝이라서 상당히 간편했습니다.

태양열 에너지 예측은 코드가 뒤죽박죽에다가 EDA가 제외가 된 터라(EDA는 파일이 별도로 존재함) 제외하고 업로드 해봤습니다.  

 

 

 

 

 

 

728x90

+ Recent posts